시대의 지배세력인 궁예나 견훤에게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정치적 역량을 지니고 있었다. 짧은 기간 동안에 어느 정도 새 왕조의 왕권을 안정시킬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역량 때문이었다. 그리하여 919년 1월에 개성으로 도읍을 옮겼다. 신라, 후백제, 고려의 후삼국 관계가 본
토지를 관품에 따라 차등 지급한 것이다.
15. ④ [해설] 신라 하대 지방호족은 스스로 성주 또는 장군이라고 칭하였다. 중앙정부의 지배를 받지 않았다.
16. 다음 밑줄 친 우리에 해당하는 내용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우리는 등짐을 지고 전국의 장시를 돌아다니면서 물건을 파는 사람인데
행정 사무에도 광범하게 관여하여, 지방에서는 민중의 생사여탈권을 행사.
전국 방방곡곡에 헌병과 순사가 배치되지 않은 곳이 없었다. 이것은 ‘합방’에 반대하여 전국적으로 일어나는 항일운동을 진압하기 위한 것이었다.
3. 일제의 경제적 수탈
1) 토지조사사업(1910~1918)
① 일본은 한반
제도를 사용하였다. 광평성은 최고의 정무기관으로 그의 장관인 시중이 수상이 되었고, 내봉성은 왕명을 받들어 실천하는 행정기구였으며, 순군부는 병마의 통수권을 가진 기관인 데 대하여 병부는 단순한 군사행정기구였다. 또한 태조는 새로이 내의성을 설치하여 유교적인 고문 역할을 담당하고 문
토지의 사적소유와 병작반수제에 입각한 지주제를 확산시킴
② 후기 : 직전법 폐지 이후 토지 소유의 양반 편중, 지주전호제 강화
*유형원의 균전론- 자영농 육성 (사?농?공?상에 따라 차등 분배)
*이익의 한전론- 영업전 설정, 토지 소유 평등화
*정약용의 여전제- 공동농장제도: 토지 공동소유와
승과의 내용도 시대의 요구에 맞춰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고려 문종시기까진 균여의 견해가 교종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졌는데 이후 의천은 균여의 교리해석을 몹시 비난하였고 균여의 저작이 산일(散逸)되었던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시기마다 중시하였던 교리의 성격이 달랐던 것으로 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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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전성기(진 흥왕~진평왕, 한강 점유)
7세기
여․수전쟁(612)
여․당전쟁(645)
백제의 멸망(660)
고구려의 멸망(668)
※ 부여의 대가(마가, 우가 등) 나 고구려의 대가(상가) 는 삼한의 견지와 읍차와 같이 최고 통치자는 아니었다.
2. 삼국시대
1) 국가의 분류 : 고대국가
사회의 지배세력으로 행정적 직능외에 향촌사회의 자치적 기능도 관여. 신라이래 불상, 종, 석탑을 조성하거나 법회의 노동력제공 등 불교활동을 벌여온 香徒가 자치단체로 변신하여 호장의 지도를 받음.
향, 부곡은 농민 거주(신라때 생김). 부곡이 군현으로 군현이 부곡으로도 됨.
고려 때 생긴 所
성격에 대하여는 恭愍王원년 4월에 進士 李穡이 “지방의 향교와 중앙의 학당에서는 그 재능을 심사하여 十二徒에 올리자” 고 건의한 내용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향교와 동격의 수준이었다.
입학자격도 향교와 동일하였을 것이며, 조선 건국 후 鄭道傳이 집필한 《朝鮮經國典》에는 “․̶
시대의 학교교육
→ 학교는 교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인식, 학교는 “인륜을 밝히는 곳”, “인재를 양성하는 곳”, “정치의 요체”등으로 인식
→ 조선시대의 관학체제로서 중앙의 성균관과 사학, 지방의 향교는 이러한 학교관을 배경으로 설립, 사학인 서원과 서당 역시 교화기능이 인정되